아동들은 자신의 경험을 언어가 아닌 행동을 통해서 보다 쉽게 자기 감정과 환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환상이 표현되도록 놀이 기회를 주고, 그 놀이 상황을 아동들의 정신치료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서, 놀이 중에 과거의 비참한 경험을 재생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두는 이완치료와 적극적인 놀이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동은 굳이 과거의 경험을 재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노는 동안에 자기의 분노와 공포를 발산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놀이치료실에서 상담자와 상호작용하는 동안에 아동은 지금까지 부정적으로 사용하던 에너지를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놀이치료는 정서장애를 지닌 유아와 아동에게 언어가 필요없이 행동을 통해서 보다 쉽게 자기 감정과 환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특히 충격적인 사건 및 부모와의 거리유지가 가능한 방법으로 심리치료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이고 난폭한 아동, 이기적인 아동,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동, 주의산만한 아동, 친구관계가 어려운 아동, 말을 더듬는 아동, 거짓말을 하는 아동, 반항하는 아동,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 틱을 가진 아동, 분리불안 장애 아동, 선택적 함구증 아동, 섭식 장애 아동 등에게 놀이치료는 유용합니다.